공지사항

공지사항 11월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시험 언론보도
2014-07-22 13:13:52
한국네일협회 조회수 4378

뉴시스기사 2014. 6. 27

뷰티신문수 기사 2014. 6. 30

 

7월부터 미용업 손톱·발톱 신고 가능


11월 자격시험 예정, 공백기 혼란 우려돼



지난해 개정된 국가자격기술법에 의해 헤어미용업과 분리된 네일미용업은 7월 1일부터 독립된 업종으로 인정되며 보건복지부의 관리감독을 받는다.

따라서 7월부터 네일살롱을 새로 오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미용사 손톱·발톱 업종으로 사업자 신고가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네일살롱을 운영할 때 미용사 일반 업종으로만 신고가 가능했다.

황경원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구강생활건강과 사무관은 “개정된 국가자격기술법에 의해 7월 1일부터 네일숍 오픈을 하고자 할 때 미용업 손톱·발톱 업종으로 사업자 신고를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자격검정시험은 오는 11월로 예정돼 있기 때문에 그동안에 자격증 신설은 되기 어렵다”고 전했다.

또한 황 사무관은 “미용업 손톱·발톱으로 업종 신고는 가능하지만 11월에 치러지는 국가자격시험 이후에나 네일미용사 국가자격증이 신설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나 본격적으로 미용업 손톱·발톱 업종으로 신고가 가능할 것”이라며 “미용업 일반으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이 미용사 일반 자격증이 있어야 사업자 신고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7월부터 사업자 업종은 네일살롱으로 신고가 가능하지만 국가자격시험은 11월에 시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많은 네일인들은 기대보다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대했던 7월이 다가왔지만 자격시험은 11월로 미뤄짐에 따라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기가 미뤄졌을 뿐 아니라 그 사이 네일살롱을 오픈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업자 등록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에서 네일살롱을 운영하고 있는 한 원장은 “원활한 운영을 위해 미용사 일반자격증을 취득하긴 했지만 새로 합류한 직원들에게 네일미용사 국가자격증이 신설되니 조금만 기다렸다가 그 시험을 치라고 했다”며 “하지만 시험일정이 11월 이후로 밀렸다는 말을 듣고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할지 난감하다”고 전했다.

가장 애매한 입장에 놓인 사람들은 역시 네일숍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경기도 일산에서 네일숍 오픈을 준비하고 있던 한 네일리스트는 “지난해 국가자격증이 신설됐고 7월부터 시행된다는 말만 믿고 8월에 살롱 오픈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기다리고 있는 국가자격시험이 뒤로 밀렸다는 말을 듣고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한 상황”이라며 “이미 오픈하기로 마음을 먹고 상가와 가계약을 맺고 준비하고 있었는데 업종은 어떻게 신고해야할지도 모르겠고 그 동안 미용사 일반 자격증을 취득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측은 시설 및 설비기준을 따로 분리할 계획이며 위생교육을 진행할 사단법인 협회가 정해지면 본격적인 자격시험 준비와 시설 및 설비 기준에 대한 시정을 진행할 입장이라고 전했다.

황 사무관은 “7월 1일부터 미용업 손톱·발톱에 대한 시설 및 설비기준을 발표해 적용할 계획이지만 우선은 미용업 일반과 같이 적용될 것”이라며 “이후 네일미용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산업 현황에 맞는 시설 및 설비기준으로 수정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 전문가들은 “7월부터 바뀐 법안에 따라 네일미용업으로 사업자 업종 신고가 가능해졌을 뿐 11월까지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봐야한다”며 “시설 및 설비 기준도 목소리를 통합할 수 있는 사단법인 단체가 지정돼야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며 11월에 첫 시험을 치룬다고 하지만 계속해서 밀리는 현재 상황에서 그 시점에 자격시험이 치러질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전했다.


안성욱 기자 seong_wook@hanmail.net

 

 

회원여러분 언론에서 10월 및 11월의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 시험 일정을 발표하고 있어 협회에 관련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일정 및 시험관련 내용은 발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한국네일협회에서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시험일정 및 시험관련 내용을 발표하면 시험관련 내용을 회원여러분들에게 공지할 예정이며 그동안 네일기술 민간자격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미용사(네일)국가자격증시험 준비를 위한 세미나를 전국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네일잡 구인 / 구직 더보기
지역 매장명 구인제목
충남 천안 필에스테틱 네일 아트 샵인샵
충남 천안 필에스테틱 네일 아트 샵인샵
경기 수원광교 OPI 네일샵 OPI 네일샵 수원광교점( 갤러리아백화점내 입점) 구인합니다
수원 광교 OPI lumigarnet OPI 네일샵 갤러리아백화점 수원광교점 그랜드오픈
독일 Ginis Nails 독일에서 커리어를 쌓으실 네일디자이너를 모십니다